본문 바로가기

in Life/유용한 어플

차계부, 차량관리 어플 - 마카롱

 

예전에는 차량 정비기록을 일일히 수첩에 써 나갔던기억이 있다. 깜빡 잊고 기록을 못하고 나면 몇달, 몇년 뒤에는 언제 무슨 정비를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러면 대충 정비소에서 필요로하는 부분을 정비하곤 하다가 나중에는 아예 차계부를 쓰지 않게 되었다. 분명 최근에 교환한 부분인데 정확히 기억나지 않아서 중복으로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허다했다. 주변 지인의 소개로 차계부로 차량을 관리하면 이러한 손해도 덜 보고 차량 관리도 꼼꼼하게 할수 있다고 해서 마카롱이라는 어플을 설치하게 되었다.

마카롱을 설치한 이후로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차량을 관리하고 때되면 정비소를 찾는 습관이 생겼다. 확실히 차계부를 쓰는 것과 쓰지 않는것은 차이가 있었다. 간편한 앱을 통해 내 차를 꼼꼼하게 관리해보자.

간편한 차량 등록

 

차량등록은 간단하다. 제조사, 차량, 연료를 선택하고 추가적으로 키로수, 연식, 등급 등 입력해주면 된다. 차량이 여러대인 경우 '내 차 추가'를 통해 복수 등록이 가능 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 GPS를 통한 주유소/정비소 자동 입력

 

GPS를 켜둔 상태에서 사용자 위치 접근 허용을 했다면 현재 내가 있는 주유소, 정비소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뿐만 아니라 주유소의 경우 차량등록 할때 설정 해 두었던 연료를 토대로 단가가 표시된다. 주유 금액이나 주유리터만 입력하면 자동 계산되어 입력된다. 또한 카드로 주유할 경우 카드사용 문자를 통해 주유 기록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편리한 기능이 있다.

정비소의 경우도 이름, 주소, 방문 횟수가 자동입력 되고, 정비내역과 메모 등 추가 입력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다.

 

▶ 한눈에 알아보는 정비 주기

정비 기록의 경우 키로수, 정비내역, 날짜만 입력하면 정비 시점에서의 주행거리, 다음 정비 교체 시기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자동차세, 보험료를 입력하지 않아서 기록이 없으나 날짜와 주기만 기록하면 자동차세 교체 시점과 보험료 갱신 날짜가 쉽게 파악된다. 

 

▶ 간편한 지출 관리

마카롱 어플은 년도별, 월별로 차량 지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 내 차에 대한 지출이 얼마나 되었는지, 어디에 지출이 많이 되는지 파악이 가능하고 그래프를 이용한 통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 다양한 알림 기능

마카롱에는 매월 교체시기가 다가오는 항목에 한해서 정비 알림 기능이 있다. 평소에는 차계부를 잘 확인 하지 않기 때문에 이 알림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외에 차종별 리콜, 무상점검 알림 기능도 있다고 한다.

 

▶ 휴대폰이 바뀌어도 로그인을 통해 기록, 정보 유지

아무리 차계부를 열심히 써왔다한들 데이터가 날아가버리면 지금까지 기록한 모든 정보는 무용지물이 된다. 차계부 수첩을 잃어버린 것과 같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로그인을 통한 동기화를 필수이다. 로그인을 통해 입력된 정보는 휴대폰을 교체했을 때도 그대로 남아 있다.

▶ 차계부를 이용해 불필요한 정비는 이제 그만!

차계부를 권유하는 이유는 주변에 정비소는 많으나, 믿고 맡길 수 있는 정비소가 생각만큼 많이 존재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해당 사업소는 물론 꾸준히 방문하는 정비소가 아닌 이상 교체하기 애매한 경우나 키로수 대비 정비항목이 있다면 당연히 권유하게 되고, 차량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일반사람들은 권유를 받아 들일수 밖에 없다. 실제로 정비소에서 불필요한 항목에 대한 교체를 권유 받았을 때 마카롱을 통해 정비 날짜를 확인할 수 있었기에 중복 투자를 피해 갈 수 있었던 경우가 여러번 있었다.

여러가지 차계부 어플을 써봤지만 마카롱 어플을 사용한 이후로 다른 차계부 어플을 써본적은 없다. 지금은 모르겠으나 당시에는 다른 어플에 비해 복잡하지 않고 편리 했던것 같다.

차계부 어플을 이용한 이후로 내 차 관리는 물론, 불필요한 정비를 예방할 수 있었던 점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