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유용한 어플

실시간 미세먼지 예보 어플 PM10

아직도 여전히 미세먼지에 대한 공포는 가시질 않는다. 미세먼지는 10마이크론 이하의 아주 작은 입자로 되어 사람의 몸 깊숙히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너무 미세한 먼지라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마음을 놓아선 안된다.

일반인은 물론,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 임산부, 어린이는 더욱 조심해야 된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할때는 바깥 외출을 삼가하여야 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며, 되도록이면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 농도는 어떻게 확인할까? 요즘은 미세먼지 농도를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쉽게 알 수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미세먼지 관련 어플들도 다양하게 많이 만들어졌다.

오늘은 여러가지 미세먼지 관련 어플들 중 미세먼지 예보 어플 PM10을 알아보려고 한다.

PM10은 iPhone, i Pad전용 앱이며, iOS 7.0 버전 이상을 필요로한다. 평점이 높은 단계에 속하며 그만큼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기있는 앱이다.

PM10+라는 유료버전이 있지만 FREE 버전 만으로도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전국 도시 미세먼지 농도 확인


어플을 실행하면 메인화면이 나오는데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화면 색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우측 하단에는 현재 위치의 대기상태, PM2.5, PM10이 실시간으로 나온다. 

여기서 PM10는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인 미세먼지를 말하고, 마찬가지로 PM2.5는 미세 먼지의 입자가 2.5㎛ 이하인 극미세먼지를 뜻한다.

PM10 어플은 위치를 수동으로 검색함으로써 전국 도시의 미세먼지 농도 확인이 가능하다. 


▶ 필요한 정보만! 복잡하지 않은 메뉴얼


PM10 어플을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좌측 상단의 설정을 통해 현재 미세먼지 농도를 SNS로 공유 할 수 있고, 미세먼지 정보에서는 통합대기환경지수(CAI)와 각종 미세먼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색상변경을 통해 미세먼지 오염도에 따른 색상변화를 확인 할 수 있다.

우측상단에는 즐겨찾기 메뉴가 있다. 수동으로 검색한 위지가 저장되며 편집을 통해 해당 위치 삭제가 가능하다.


▶ 세부 정보 확인


메인에서 화면을 밑에서 위로 드래그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세부 정보에는 각종 미세먼지 치수, 현재 대기 수준, 대기 환경 지도, 미세먼지 현황을 파악 할 수 있으며, 시간별로 미세먼지 농도가 기록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어떤 어플이든 실제 대기 농도와 비교해 보았을때 100%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가 극심한 요즘, 미세먼지 예보와 행동요령에 따라 야외할동을 하기 전 꼭 참고 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