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유용한 어플

PC와 연동되는 모바일 엑셀 어플

문서 정리를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할 수 없을까?

예전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휴대폰 문서작업이 시대가 변하는 만큼이나 사용가능하게 바뀌었다. 아직까지 PC만큼의 편리함을 따라가지 못하지만 잘만 쓴다면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모바일 Excel을 소개하려고 한다.

필요한 목적에 의해 APP을 다운받더라도 항상 부족하거나 과하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 그래서 여러번, 여러가지 APP을 다운받아 나에게 맞는 APP을 찾는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가계부, 계산기, 계모임 회비관리 등등 잘 찾아보면 편리한 어플들이 많으나, 내가 원하는 부분, 필요한 부분만 꼬집어 사용 할 수는 없다.


모바일 Excel은 PC용 Microsoft Excel이 익숙한 유저라면 굉장히 편리할 수 도 있는 어플이다.

필자도 PC용 Excel을 잘 하진 않지만 간단한 기능 몇개로 고정입/출 가계부, 품목 계산기, 계모임 회비를 관리하는 중이다.

 

★ 요구 사항 :

• OS 버전 : KitKat (4.4 X) 이상

• 1GB RAM 이상


▶ OneDrive 계정 등록을 통한 백업 / PC 연동


마이크로 오피스 모바일 버전 사용 시 OneDrive 계정 등록을 필히 추천한다. 간편한 계정등록을 함으로써 온라인 백업을 통해 휴대폰 고장/교체로 인해 자료를 잃는 경우도 없을 뿐더라 PC와의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OneDrive PC 버전



모바일에서 옵션 - 자동 저장을 통해 모바일 혹은 PC에서 입력/수정 하는 부분은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PC와의 연동이 가능함으로써 모바일에서 보다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PC에서 전체적인 타이틀을 만들고 모바일에서 필요할때마다 입력/수정하는 방식으로 사용 중이다.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한 기능은 많으나 PC보다는 불편할 뿐더러 분명히 사용범위의 제한이 있기 마련이다.

PC에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Sign in (Login)을 하면 해당 ID로 저장 된 문서를 볼 수 있다.

 Microsoft OneDrive 


▶ 저장 된 Title을 통한 간편한 Sheet 작성


모바일 Excel은 PC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서식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Sheet를 만들수 있다. 원하는 Title 혹은 새 통합 문서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여 Sheet를 만들면 된다.


▶ 보다 편리한 함수 입력 기능


우측 상단의 키모드 모양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휴대폰에 설정된 키보드가 아닌 엑셀에서 자주 사용 되는 계산기용 키보드로 변경이 가능하다. ∑, ( ), < >, +, - 등 외에는 비교적 사용빈도가 적기 때문에 제공 되는 키보드만으로도 충분이 기본적인 입력은 가능하다.



빈 셀을 선택하면 좌측 상단에 fx라는 함수표시가 보인다. 함수를 클릭하게 되면 엑셀에서 사용되는 모든 함수가 보기쉽게 나열된다. 굳이 함수를 외우지 않더라도 원하는 함수를 찾아 손쉽게 입력이 가능하다.




그 외 에도 글꼴, 정렬, 셀 변경, 표만들기, 숫자 형식, 링크 등등 PC에서 사용 가능한 기본 서식들은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물론 아까도 설명하였듯이 PC에서 보다는 불편하거나 제한이 있는건 확실하다. 하지만 Microsoft Excel이라는 점과, Onedrive PC 버전과 연동하여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보았을때, 모바일에서의 기본적인 문서관리에는 Excel 어플이 굉장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