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맛집

구례 동아식당, 족탕/가오리찜

구례 동아식당, 족탕/가오리찜


전날 과음을 했던 탓에 뜨끈한 국물이 땡깁니다.

해장도 할겸 구례 동아식당을 찾았습니다.

구례 동아식당, 족탕/가오리찜은 이미 백종원의 3대천왕에 나온 바, 아시는 분은 많이들 아실 거예요.

저도 족탕은 처음이라 그 맛이 궁금했습니다.

평소에는 몇십 분이고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만큼 분주하지만 그리 화려하지 않은 허름한 식당입니다.

70년이 훌쩍 넘은 동아식당 기사가 조선일보 한 면을 메운적도 있나 봅니다.

저희는 메뉴에 나와있는 족탕 하나, 가오리찜 하나를 시켰습니다.

사실 메뉴는 이 두가지 밖에 없어요^^

손님이 많아 이리저리 사람 구경하고 있다보면 기다리던 가오리찜이 나옵니다.

야채가 송송 들어간 계란 프라이도 주시던데 미처 사진에 담질 못했네요 ㅠㅠ

가오리찜은 평소에 즐겨먹던 편이 아니라 약간 생소한 감이 있었습니다.

쭉쭉 찢어서 미나리랑 통째로 초장에 찍어먹으면 엄청 고소합니다.

대부분 물렁뼈다보니 큰 뼈가 아닌 이상 뼈 바르느라 성가실 일도 없습니다.

오독오독 씹어드시기만 하면 되요^^

가오리찜이 줄어드는 그 모습이 아쉬울 무렵 메인 족탕이 등장합니다.


족발은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고 피부미용,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시는 분들은 모유 분비 촉진작용을 한다고 하니 족발 많이 드시길 권해드려요^^

제 와이프도 한창 모유수유 중일땐 안먹던 족발을 엄청 먹더라구요 ㅋㅋ

이번엔 함께 하질 못했지만 대신 제가 그 맛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독오독 씹히는 물렁뼈와 쫄깃쫄깃한 족발의 식감은 여느 일반 족발이랑다를 바가 없네요.

차이 나는 건 일반 족발보다 연하다는 거?

맛은... 푹 고아진 육수에 족발이 들어 있는 그런.. 당연한 맛이기에 설명해 드리기가 어렵네요 ㅠㅠ

족탕 먹으러 멀리 여기까지 온 보람있는 맛입니다^^

술은 술로 해장하라고 했던가요?^^

돼지고기에는 메타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간을 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알콜 해독과 숙취 예방에 효과 있다고 하니 술잔을 안 들 수가 없었습니다.ㅋㅋ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알려준 대로 라면 스프를 가지고 갔어요^^

라면 사리는 팔지만 라면 스프는 안 팔더라고요.

스프를 넣지 않고 먹어보고,

스프를 넣어서 먹어보고.

개인적으로 스프를 넣지 않고 먹는게 더 맛있더라고요. 사XX탕면 느낌이 난다고 해야하나...

사실은 스프 양 조절을 못해서 좀 짜게 되는 바람에...ㅋㅋ

양이 많아 보인다고 스프를 다 때려 부으면 안됩니다.

금방 졸아드는걸 생각 못했네요..


시원하게 땀 쭉 빼고 왔습니다.

가오리찜이나 족탕 둘 다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지금은 모르겠으나 제가 갔을 땐 카드 계산이 안되더라고요.

혹시 모르니 현금은 꼭 준비해 가시길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