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Life/자동차

순정 네비 오류/먹통 해결방법

뱅돌이 2017. 8. 31. 10:16

몇 일전부터 갑자기 네비게이션이 멈췄습니다. 처음에는 더위를 먹었나? 휴대폰 거치대에 붙어있는 마그네틱자석 때문에 그런가? 여러가지가 의심 되었으나, 알아보니 현대/기아 순정네비게이션 TPEC 교통정보 업데이트 중 오류가 발생했다는 말이 많더라구요. 지역 협력업체나 서비스 센터를 이용해 무상수리가 가능하나 저는 직장인이고 주말은 바쁘다보니 한동안 네비게이션 없이 불편하게 다녔답니다. 여러군데를 캐낸 결과 아주 쉽게 자가 수리가 가능하더라구요.

차종 : 2011년식 쏘렌토R 리미티드 프리미엄 출고당시의 순정네비게이션 사용.

▶ 순정 네비 오류 증상

순정 네비 먹통 이유가 워낙 많이 있으나 일단 저의 경우를 설명 하겠습니다.

▷ 지도 맵이 뜨고 난 직후나, 안전 수칙 동의창에서 멈춤

▷ 순정 네비 좌측 버튼 5개 사용가능.

▷ 순정 네비 우측 현위치, 목적지, 내비메뉴 버튼 사용 불가. (USB화면에서 버튼 클릭시 화면 멈춤.) 

▷ 환경설정, 화면 전환 버튼 사용가능. (이때 화면 전환 버튼을 눌려도 지도 맵은 뜨질 않았습니다.)

▷ 후방카메라 사용가능.

▷ 핸들리모컨 전부 사용가능.

증상만 보아도 네비게이션에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위 증상이랑 같은 경우라면 아래방법을 통해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증상에 따라 원인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수리는 현대/기아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시고 언제까지나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 순정 네비 오류 해결 방법

지금 한창 걱정되고 짜증나는 마음을 잘 알기에 다른 말은 거두절미하고 해결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동을 걸고, 네비게이션 우측 5개의 버튼 중 아래의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현위치 버튼 2번 ▶ 내비메뉴 버튼 2번 ▶ 목적지 버튼 2번 ▶

현위치 버튼 1번 ▶ 내비메뉴 버튼 2번 ▶ 목적지 버튼 2번 ▶

현위치 버튼 1번 ▶ 현위치 버튼 1번

순서대로 누르시면 네비화면에 위와같은 윈도우 화면이 뜨게 됩니다.

두개의 아이콘 중 My Device라는 아이콘을 길게 눌러줍니다. 손가락 터치로 길게 누르고 있으면 사진과 같은 메뉴가 표시됩니다. Open을 눌러 창을 열어줍니다. (만약을 위해 다른 파일은 일체 건들지마세요.)

폴더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다른 차량의 경우 잘 모르겠으나 저의 경우 세번째 폴더를 보시면 DocFolder라고 있습니다.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길게 눌러주신 후 Open을 눌러 다음 창으로 넘어갑니다. (만약을 위해 다른 파일은 일체 건들지마세요.)

DocFolder 내에도 여러가지 폴더가 있습니다. 이 중 application 이라는 폴더를 열어줍니다. (만약을 위해 다른 파일은 일체 건들지마세요.)

application 폴더 내에 좌측 상단에 TPEG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다른 파일은 일체 건들지마세요.)

TPEG폴더를 길게 누르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혹시나 하는 걱정이 있었지만 과감하게 Delete를 눌렀습니다. (만약을 위해 다른 파일은 일체 건들지마세요.)

확인 창이 옆으로 가 있을 경우 확인 창을 그대로 길게 누르시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Yes를 클릭하고 삭제합니다.

TPEG폴더가 삭제되었습니다. 추후 확인 결과 TPEG 폴더는 다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폴더 안의 내용을 삭제하는 의도인것 같습니다.

삭제 되었으면 시동을 끄고 모든 전원이 차단 되었을 때 다시 시동을 걸어줍니다.

(위와 같은 폴더 또는 파일 이름이 정확하지 않거나 상이한 경우 일체 변경/삭제 하지마시고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KIA 로고가 뜨고 안전수칙 동의창이 뜹니다. 오랜만에 동의함 버튼을 눌러줍니다.

몇일만에 보는 네비지만 얼마나 반가운지 모르겠습니다. 정상작동은 되지만 최신 업데이트 지도가 아니다보니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예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기아 순정 내비게이션 업데이트(1) 포스팅 보기

기아 순정 내비게이션 업데이트(2) 포스팅 보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위 내용을 참고만 부탁드리며, 임의로 조작시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실한 점검, 수리는 현대/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