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자동차

기어변속 시 충격이 발생하는 증상

기어변속 시 충격이 발생하는 증상



타고 다니는 차가 6년이 다되다보니 심심치 않게 말썽을 부려줍니다. 차에 대해 무지한 저의 탓도 있겠지만요.
어째튼 이번에는 기어변속 시 쿵 하는 소리와 함께 차가 덜컹 거리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문제는 여름에는 아무 이상없다가 겨울에만 나타나는 증상이였습니다. 작년 여름에도 괜찮다가 외부온도가 내려가니 충격이 발생하다가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면서 또 날씨가 따듯해지니 괜찮아 지더라구요. 올해에 또 여름이 가고 가을,겨울이 다가오니 증상이 또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 증상은 항상 나타나지 않고 무작위로 발생했습니다.
더 자세한 증상을 말하자면
1. 일정한 주기 없이 무작위로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
2. 여름철 같은 외부온도가 높을때는 나타나지 않으며, 외부 온도가 낮거나 가을, 겨울철에 발생한다.
3. R 이나 D로 기어변속 시 충격이 발생한다.
4. 낮은 속도로 주행, 자동변속 시 미세한 충격이 발생한다.

크게 제가 발견한 증상은 위와 같습니다. 처음에는 가끔 그러더가 나중에는 굉장히 자주 일어납니다.

이상을 느끼고 오토큐에 차를 입고시켰지만 그 당시 증상이 발생하지 않아 진단기에는 정상으로 판명되더라구요.
진단기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찾아보기도 힘들고 여기저기서 들은 경험으로 이것저것 정비하다보면 돈이 한두푼 깨지는 것도 아닙니다. 2009년04월02일부터 2011년09월16일 사이에 생산 된 쏘렌토R 차종에 한해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으로 무상수리를 한적이 있다는 말을 듣고 저 역시도 인히비터 스위치 고장을 의심했으나, 혹시나 하는 마음에 증세가 다시 나타났을때 재방문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혹시나 했던 인히비터 스위치는 정상이고 진단기를 찍어보니 유온센서(미션온도센서)의 고장입니다.
참고로 증상이 나타날때 계기판에 보이는 변속 P-R-N-D 의 글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본론으로 돌어와 제 차량의 경우 현재 미션온도가 영하 28도를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미션오일을 공급할때 낮은 온도로 착각하고 실제 공급 해야할 양과 다르다보니 변속시 미션에 충격이 가해지는 거라고 합니다. 저도 한번 들은거라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네요.

실제와는 차이가 나지만 혹시나 도움이될까 짧게 동영상 첨부해드립니다.

 


이 글을 통해 참고만하시고 정확한 진단은 증상이 있을때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 판단하는게 가장 옳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자동차 결함은 전문가가 아닌이상 쉽게 판단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른 부품에 손상을 주기전에 빨리 수리받아야 좋다고 하길래 여러 업체를 알아본 결과 수리비는 공임비 포함 25~35만원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어떤 업체는 센서 수리하면서 솔레노이드밸브와 기타 배선도 같이 교체하면 좋다고하던데 이렇게하면 4~50만원정도 든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